지속가능성을 향해 진화하는 도시

Fashion Report

< FASHION FORECAST >

지속가능성을 향해 진화하는 도시

Tuesday, Nov. 16, 2021 | 자료제공 PFIN, esmin@fashionbiz.co.kr

  • VIEW
  • 1209
코로나19로 인해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위해 상호대립이 아닌 공존할 수 있는 변화로 확산되었다. 친환경을 위해 도시 대신 시골 생활을 선택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중 많은 이들이 도시의 편리함을 그리워하며 다시 돌아왔다.  

이러한 이유로 도시는 시골을 찾지 않아도 건강하고 안전한 곳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리테일 공간은 자연친화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소비는 폐기물 생산이 아니라 순환의 자연스러운 단계로 편입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고안한다. 패션계도 환경오염과 자원낭비의 주범이라는 낙인을 지우고 필요한 것만 순환의 단계로 재정립해야 할 때다.    <자료제공 : PFIN_www.firstviewkorea.com>




지속가능으로 진화하는 도시 설계

건축과 도시설계는 지속가능 개념을 도입해 진화 중이다. 더 환경친화적인 도시를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오디에이아키텍처(ODA Architecture)는 뉴욕 거리를 공공영역으로 확장하는 ‘비욘드 더 스트리트’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프로젝트는 도시의 구조를 활용하는 새로운 구역 규정과 기존의 인프라를 혼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적용 가능한 것은 재사용하고 여기에 새로운 개발 · 조경 설계를 통해 친환경적으로 고쳐 쓰자는 아이디어다.

스튜디오 갱(studio gang)의 C40 도시 혁신대회에서 우승한 ‘어셈블 시카고(assemble Chicago)’는 시카고 도심에 있는 도시 소유 부지를 시민을 위한 복합용도로 개발해 탄소 의존도를 줄이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도시설계다.






디지털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

디지털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많은 기업이 상품,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 전반에 걸쳐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폭스바겐은 순수 전기(all-electric) SUV를 홍보하기 위해 차별화된 웹사이트 ‘카본 - 뉴트럴 네트(Carbon-Neutral Net)’를 만들었다. 이 사이트는 다른 웹사이트에 비해 페이지 뷰당 평균 CO₂ 배출량이 적어 더 깨끗한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한다. BBC는 잔잔한 재생목록, 자연 음향, 청취자를 세계로 안내하는 여행 등의 콘텐츠가 포함된 ‘웰빙을 위한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s for Wellbing)’를 론칭했다.

최근 캐나다 워털루 대학에서 가상의 숲에서 시간을 보낸 사람은 스트레스 수치가 낮아지고 행복감 수치가 향상됐다는 사실을 보고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2022년 말까지 매년 순온실가스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네트 제로 + 네이처(Net Zero + Nature)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위험에 처한 자연 지역을 보전하는 것으로 시작해 2022년 말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게 목표다.

이렇듯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고 재생하는 것은 생명 유지 시스템 복원과 동시에 경제의 탈탄소화에 필요한 시간을 벌어주는 핵심 사항이다.




미세 조류를 이용한 순환시스템

2021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에서 에코로직 스튜디오(ecologicStudio)는 미세조류 재배를 교육하고 가정 내에서 재배하도록 장려하는 ‘비트 · 바이오 · 봇(Bit · Bio · Bot)’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 프로젝트는 인공 서식지를 생성해 도시에서 조류를 재배하는 것이 어떻게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지속 가능한 식품과 대체 단백질 공급원에 접근하는지 보여준다.  

공기 정화에 미세조류를 이용한 최초의 생명공학 놀이터 ‘에어버블’이 있다. 에코로직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이 놀이터는 52개의 유리 조류 원자를 보호하는 ETFE 막으로 감싸인 원통형 목재 구조가 도시 조류 온실을 형성한다. 이 공간에 바르샤바 중심부의 깨끗한 공기 방울을 넣어 오염된 대기에 대응한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